애정결핍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극복해봅시다!
애정결핍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극복해봅시다!
애정결핍이라는 말은 학술적으로 사용되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요즘시대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말그대로 애정이 부족하여 애정을 과도하게 갈구하는 행동을 애정결핍이라고 하는데요. 애정결핍이 심해지면 사회적문제가 된답니다.
예를 들어 애인에게 애정결핍 증상을 보여 과하게 집착을 한다거나 지나친 질투로 인해 잘못된 선까지 가게된다거나 할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과연 나는 애정결핍일까요? 애정결핍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타인의 말에 쉽게 상처를 받게 됩니다.
마음이 약해진 상태면 그럴수도 있다고 하는데 원래 성격에 의한 것일수도 있으니 스스로가 판단하기에 언제부터 더욱 심해지게 되었는가를 정확히 인지해주시는게 좋답니다.
자신의 얘기만 하는것도 대표적인 애정결핍 증상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자신의 내면속 굶주림이 해결되지 않아 자신의 문제에만 집중해 자신의 얘기만 하게 되는 특징으로 본인뿐만 아니라 상대방까지도 지치게 만들수 있지요.
상대방을 지나칠 정도로 과하게 감싸고 잘해주기도 합니다. 일종의 소유욕이라고 할수 있지요. 내면적 사랑에 굶주려 상대방에게 집중하게 됨으로써 과하게 상대방에게 잘해주며 감쌀 수 있지요. 그 사람 주변의 사람들과도 함께 친해지려는 생각을 가지는게 고립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자기 자신을 아끼지 않게 되는 것도 애정결핍의 증상에 속한답니다. 본인을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느끼게 될 경우 자신감이 한없이 떨어지게 되어 자책하게 될 수도 있으며 이 모든 상황들은 극복되기 마련이니 본인 스스로 본인의 내면을 사랑하고 감싸도록 합니다.
이별 후 자기 자신을 자책하게 됩니다. 아무리 소중한 사람과의 인연이 끈어지게 되었다고 할지언정 모든 인연에는 끝이 있기 마련인데 마음속 깊이 담아두지 마시고 앞으로 오게될 새로운 사람에 대해 생각하면서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별을 통해 얻은 값진 경험은 마음속에 간직하고 너무 얽매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세요.
의심이 많아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심리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무엇인가에 대한 걱정이 앞서기 마련입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의심이 많아지고 혼자서 지레짐작해 버리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지요. 그런 상황이 생긴다면 마음속에 담아두지 마시고 그러한 의구심이 생기는 상대방과 대화를 통해 깊은 관계를 형성,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폭식을 자주합니다. 마음속 공허함을 달래려고, 쌓인 스트레스를 풀려고 본능적으로 무엇인가를 통해 해소해야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맛있는 음식을 먹게되면 이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자주 폭식을 하게되는 습관이 생긴답니다.
애정결핍 자가진단
-혼자 있을 경우 불안감에 손톱을 뜯거나 다리를 떤다.
-바람둥이 기질이 강하다.
-겁이 많으며 부모님 곁을 떠나는 것을 불안해한다.
-소유욕이 강하고 사람이나 사물에 집착한다.
-폐쇄적인 성향을 띈다.
-스킨십을 좋아하는 편이다.
-자책을 자주한다.
-팔짱 끼는걸 유난히도 좋아한다.
-잠 잘때 누군가 옆에 있지 않으면 잠들기 어렵고 무엇인가 꼭 껴안고 자야한다.
-장난을 많이 친다.
가장 기본이 되는 자가진단 항목중 7개 이상에 해당 되시는 분들은 애정결핍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애정결핍 극복방법
-매일 거울을 보며 자신에게 사랑한다고 말한다.
-자신의 미운점에 대해 관대하고 용서하고 인정해준다.
-스스로 사랑이 부족하다고 불평하지 않는다.
-나는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임을 인지한다.
-하루 중 최소 10분만이라도 자신만의 소중한 시간을 갖는다.
-내가 원망하는 사람을 용서한다.
-과거에 연연하기 보다는 오늘과 내일을 바라보는 마음을 갖는다.
-자연을 마주하고 자연의 풍요로움을 경험한다.
특히 요즘같이 맞벌이 부부가 많은 집에서는 아이들도 애정결핍 증상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애정결핍은 남일이 아니랍니다. 매일같이 자기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 것보다 더 좋은 극복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이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람은 본인 자신임을 알고 스스로가 자신을 사랑해준다면 분명 남들도 자신을 사랑해줄 것이랍니다. 이세상에는 사랑받지 못할 자격을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