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세요!!

따오미 2016. 7. 31. 13:51

공황장애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세요!!




특별한 이유 없이 나타나는 공황장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공황장애는 극단적으로 발생하는 불안증상을 말하며, 공황발작이라고도 합니다. 공황발작은 공포심과 심장이 빨리 뛰면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들을 나타내며, 숨이 차거나 땀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특히 좁은 공간이나 혼자 놓여 있게되면 공포심을 느껴 두려워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공황장애는 연예인들에게도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공황장애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지금부터 공황장애는 어떤 증상들이 가지고 있으며 공황장애 자가진단까지 알아보록합시다.




공황장애가 찾아오기 전에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많이 겪는다고 합니다. 특히 공황장애는 광장 공포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광장 공포증은 공공장소에 혼자 있게되면 공포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비행기,버스,지하철,승강기 등 혼자 있게되는 공간을 두려워 하고 혼자 한 공간에 있기를 싫어하게 되죠.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는 3명 중 2명은 이 광장 공포증을 함께 가지고 있다고 해요. 


무엇보다 공황장애는 불안감,공포감,우울증,강박증 같은 증상들이 대표적이고 공황장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을 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 공황장애 자가진단


* 갑자기 호흡이 가쁘고 숨쉬기 곤란해진다.

* 현기증이 나고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심장이 빨리 뛰고, 두근거리고 멎을 것 같다.

* 손발을 비롯해 몸이 떨린다.

* 진땀이 난다.

* 숨이 막힐 것 같다.

* 속이 메스껍고 토할 것 같다.

* 손발이 저리거나 무감각한 느낌이 든다.

* 주변 사물이 비현실적으로 보인다.

* 몸이 화끈거리고 오한이 든다.

*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이 있다.

* 죽을 것 같거나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공포감이 든다.

* 자제력을 잃거나 미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위의 내용 중 3개 이상 맞을 경우 공황장애를 의심해 보셔야하고 항목 갯수가 많을 수록 공황장애의 심각한 상태를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심근경색,발작성 빈맥,갑상성 저하 등으로 위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공황장애가 의심이 되신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현명한 방법이랍니다.


공황장애는 초기에 치료를 하지않으면 또 다른 질환들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우울증과 알콜 중독현상까지 동반 될 수 있고,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유지하기가 더욱 힘들어 진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몇가지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무심코 그냥 넘기지 마시고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답니다. 




공황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미리 예방하기에는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소에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고 해소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무엇보다 초기치료가 가장 중요하고 공황장애 자가진단을 통해 전문의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