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보이스피싱예방법 이것만 숙지하세요!!!

따오미 2016. 9. 28. 17:07

보이스피싱예방법 이것만 숙지하세요!!!




아직도 보이스 피싱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최근 추석명절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의 심리를 이용한 보이스피싱이 더욱 늘어나고 있는데요. 만약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경찰서나 해당 금융기관에 지급정지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122억원으로 다양한 수법으로 보이스피싱 사기가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사기범들은 정부기관이나 구인구직,금융기관 등을 넘어 날로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출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사기가 가장 높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를 하셔야 해요. 알고 있어도 당하는 보이스피싱. 어떤 방법으로 예방을 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릴께요.




일단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보이스피싱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경찰,검찰,금강원 등은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로 자금을 이체하라는 요구를 하지않습니다. 만약 정부기관을 사칭한다면 100% 보이스피싱이니 전화를 끊고 기관 대표번호로 전화를 하여 사실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 뿐만 아니라 문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요즘에는 문자로 대출광고를 많이 하는데요. 대출빙자형인 경우에는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높고 연락을 받았을 경우에는 금융기관에 존재여부와 직원이 확실한지 확인하시고 거래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정상적인 금융회사의 경우 보증료,전산비용,예치금,선이자 등 대출과 관련된 자금은 선입금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이에 응하시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납치나 협박 전화로도 보이스피싱 사기가 많습니다. 자녀가 다쳤거나 납치되었다며 거액의 금액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대처하셔야 합니다. 당황하여 사기범의 요구를 모두 들어주는것 보단 먼저 자녀가 안전한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고 후에 경찰에게 연락을 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전화로 통해 계좌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보이스피싱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금융기관에서는 보안에 관련된 내용을 전화로 요구하지 않습니다. 또 최근에는 취업을 이용하여 급여계좌 개설을 위해 체크카드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OTP등을 요구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급여계좌는 실제 취업 후 개설을 하기 때문에 미리 전화로 요구를 한다면 보이스피싱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또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이나 문자,이메일은 절대 클릭하지 마시고 삭제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나 문자를 클릭하면 악성코드에 감염이 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알수없는 파일과 문자,이메일은 클릭하지 마시고 바로 삭제를 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조심하고 예방을 하더라도 사기범들의 수법들을 나날히 지능화되고 있어 자신도 모르게 속아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자금을 사기범에게 이체를 한 경우에는 사기범에 인출하지 못하도록 경찰과 금융회사에 바로 전화를 하여 지급정지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연락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지급정지 조치를 한 후에 경찰과 금융회사에 연락을 하여 신고와 환급신청을 받으시면 된답니다.


지금까지 보이스피싱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사기범들의 수법은 우리가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수없이 다가옵니다. 미리 예방법을 숙지하시고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예방합시다.